[내돈내산] 지도 제작자들 컬렉터스 에디션
안녕하세요. 사는 이야기입니다.
지도 제작자들 기본판 리뷰에 이어서
오늘은 지도 제작자들 컬렉터스 에디션을 리뷰해보려고 해요.
현재 (21.11.11) 기준 판매가 3만 원대.
기본판도 같이 보관할 수 있어요 :)
지도 제작자들 히어로즈는
단독으로 게임할 수 있고, 기본판과 합쳐서 게임할 수 있어요.
규칙은 기본판과 똑같으며, 약간의 추가 규칙이 들어가 있어요.
- 구성물
양면 지도 시트 100장, 연필 4개
습격 카드 4장, 영웅 카드 4장
계절 카드 4장, 칙령 카드 4장
탐험 카드 11장, 점수 카드 16장, 기술 카드 확장 2 8장
- 게임 준비 및 게임 진행
게임 준비와 게임 진행은 기본판을 참고해주세요 :)
추가된 규칙을 알려드릴게요.
기본판에는 없는 영웅 카드!!
영웅 카드는 습격 카드처럼 섞어서 더미를 만든 뒤, 맨 위 카드를 한 장씩 뽑아 내용을 보지 않고
탐험 카드 더미에 섞어 넣는다.
습격 카드 처리하기.
1. 기본판과 마찬가지로 카드에 표시된 화살표 방향대로 본인의 지도를 옆 사람에게 넘긴다.
2. 습격 카드에 표시된 모양 중 하나를 선택하여 넘겨받은 지도에 그린 뒤,
몬스터 지역을 그 안에 채워 넣고 몬스터 이름을 약자로 적는다.
3. 만약 습격 카드에 표시된 모양을 그릴 수 없다면??
빈칸 한 곳에 1x1 모양을 그리고 몬스터 지역을 그 칸에 채워 넣는다.
하지만 몬스터 이름은 적지 않는다!!!
4. 지도를 주인에게 돌려주고 습격 카드는 테이블 옆에 놓고 지속 효과를 표시!
(게임 종료 시 계절 점수를 계산한 후 효과를 처리해야 하는 습격 카드.)
영웅 카드 처리하기.
1. 영웅 카드가 공개되면, 빈칸 한 곳에 1x1 모양을 그리고 영웅 지역을 그 칸에 채운다.
2. 영웅의 공격 범위를 표시한다.
공격 범위는 채워진 칸을 덮을 수 있고, 지도의 테투리를 벗어날 수 있다.
3. 영웅은 두 가지 방법으로 몬스터 지역을 파괴한다.
영웅을 그린 후, 영웅의 공격 범위 안에 있는 모든 몬스터 지역을 파괴한다.
그 후 게임이 끝날 때까지 영웅의 공격 범위 안에 그려지는 모든 몬스터 지역은 파괴된다.
4. 처리가 끝난 영웅 카드는 게임에서 제거.
지역 파괴.
지도의 칸이 파괴되는 경우가 있다.
1. 파괴된 칸에는 X 표시를 한다.
2. 이 칸은 채워진 칸으로 간주. (아무 지역도 아님!!)
영웅 칸이 파괴되더라도 그 영웅의 공격 범위는 유효한 상태!
기본판과 함께.
1. 지도 시트 : 원하는 게임의 지도 시트를 선택하기. (게임 참여자들 지도 시트 통일)
2. 계절 카드 : 여름 카드의 계절 길이만 다르므로 원하는 게임의 계절 카드 더미를 선택하기.
3. 탐험 카드 : 원하는 게임의 탐험 카드 더미를 선택하기. (다른 게임의 탐험 카드와 섞지 않기!!)
3. 폐허 카드 : 폐허 카드를 포함시키기. (히어로즈에는 없다)
* 폐허 카드 다음에 영웅 카드가 공개된 경우에는 그 영웅 카드를 처리할 때 폐허 카드를 무시한 후,
그다음에 공개된 탐험 카드에 폐허 카드를 적용.
4. 습격 카드 : 두 게임의 습격 카드를 원하는 조합으로 섞어서 사용하기.
* 계절마다 탐험 카드 더미에 습격 카드를 1장만 추가로 섞어 넣기.
5. 영웅 카드 : 영웅 카드는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 사용하는 경우 점수 계산 과정에서 영웅 지역 또한 지역의 종류 중 하나로 간주.
6 점수 카드 : 두 게임의 점수 카드를 원하는 조합으로 섞어서 사용하기.
*점수 카드는 종류 당 1장씩만 사용하기.
- 지도 제작자들 확장 (기본판, 히어로즈 둘 다 사용 가능)
1. 네블리스 불꽃의 차원계
구성물
양면 지도 시트 75장, 화산 카드 3장
화산 카드 3장을 탐험 카드 더미에 넣고 섞는다.
화산 카드
1. 그 카드에 표시된 화산 모양을 본인의 지도 시트에 그린다.
2. 이미 그려져 있는 화산에 인접하게 그리거나,
화산에 인접한 파괴된 칸의 그룹에 인접하게 그려야 한다.
3. 그린 화산 모양 안의 모든 칸을 파괴한다.
* 화산은 빈칸이나 지역으로 채워진 칸에 덮어쓸 수 있으나
산이나 파괴된 칸, 또는 2x2 모양의 화산에 덮어쓸 수 없다.
* 폐허 카드 다음에 화산 카드가 공개된다면 화산 카드를 처리할 때 폐허 카드를 무시한 후,
그다음에 공개된 탐험 카드에 폐허 카드를 적용한다.
파괴된 칸
화산 모양으로 인해 지도 시트의 일부 칸이 파괴되는 경우가 있다.
파괴된 칸에는 X를 표시한다.
파괴된 칸은 채워진 칸으로 간주, 아무 지역도 아니다.
2. 에이프릴 지식의 차원계
구성물
양면 지도 시트 75장, 점수 카드 3장
확장의 점수 카드를 뒷면이 같은 기존 점수 카드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숲의 심장부 카드와 돌나무 숲 카드는 이 지도 확장과 함께 사용할 수 없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각 플레이어는 본인의 지도 시트에서 원하는 두 섬 사이의 점선으로 된
연결선 하나를 실선으로 덧칠한다.
섬 연결
연결된 섬에만 모양을 그려 넣을 수 있다.
원하면 아무 때나 동전 1개를 지불하고 이미 연결된 섬과 새로운 섬 사이의 연결선에
덧칠하여 연결된 섬을 늘릴 수 있다.
선택할 수 있는 모양 중 그릴 수 있는 모양이 없다면 우선 동전을 지불해서 연결된 섬을 늘려한다.
동전을 지불할 때는, 동전 트랙에 있는 채워진 동전에 사선을 그어 표시한다.
계절이 끝나고 점수를 계산할 때, 사용한 동전은 점수로 계산하지 않는다.
그릴 수 있는 모양이 없어서 연결된 섬을 늘려야 하는데 동전도 없다면 1x1 모양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동전을 1개 얻는다.
습격 카드
본인이 받은 옆 사람 지도 시트의 연결된 섬에 모양을 그려 넣는다.
그릴 수 없다면, 원하는 아무 섬에 그린다.
이마저도 그릴 수 없다면, 원하는 아무 섬에 1x1 모양으로 몬스터 지역을 그린다.
점수 계산
섬의 테두리는 지도 테두리처럼 간주하지만, 가로줄/세로줄이 여러 섬에 걸쳐 나뉘어 있더라도
하나의 가로줄/세로줄로 간주한다.
3. 지하도시 사벡의 지하
구성물
양면 지도 시트 75장, 점수 카드 3장
지도 시트 U2 면을 사용한다면, 게임 전 플레이어는 본인의 지도 시트에서
지표면 선 바로 위쪽 빈칸 중 원하는 칸에 관문을 그린다.
확장 점수 카드를 뒷면이 같은 기존 점수 카드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지상과 지하
지하도시 지도 시트는 지표면 선을 기준으로 지상 구역과 지하 구역으로 나뉜다.
두 구역은 관문을 통해 연결되며 관문 칸은 채워진 칸으로 간주.
모양을 그릴 때마다 지상과 지하 중 한 곳을 선택하여 그 구역에만 해당 모양을 그려야 한다.
모양은 관문에 인접한 칸에 그리고나, 이미 채워진 칸들을 통해 관문에 연결되도록 그려야 한다.
선택할 수 있는 모양 중에서 규칙에 따라 그려 넣을 수 있는 모양이 없다면
1x1 모양도 채워진 칸들을 통해 관문까지 연결되어야 한다.
두 개 이상으로 나뉜 모양을 선택하여 그릴 때도 지상과 지하 중 한 구역에만 그려야 한다.
나뉜 각 모양이 관문에 인접하거나 연결되어야 한다.
기술 카드로 인접한 칸에 추가로 모양을 그려야 할 때에도 추가되는 모양을 인접한 다른 구역에 그릴 수 있다.
추가되는 모양을 두 구역에 걸치게 그릴 수는 없으며 어느 한 구역에만 그려야 한다.
선택한 모양을 은밀한 움직임 카드로 지표면 선을 벗어나게 그릴 수 없다.
지표면 선에 인접한 산의 경우에도 상하좌우로 인접한 4칸이 모두 채워진 경우에만 동전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영웅의 공격 범위는 지표면 선을 벗어날 수 있다.
지상에는 그린 영웅의 공격 범위가 지하 구역에까지 그려질 수 있고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기본판도 재밌는데여러 게임 섞어서도 가능해서 재밌겠더라고요 :)
이상 내돈내산 지도 제작자들 컬렉터스 에디션 리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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