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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보드게임

[내돈내산] 1명부터 100명까지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 지도 제작자들

by 사는 이야기 2021.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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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돈내산] 1명부터 100명까지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 지도 제작자들

 

안녕하세요. 사는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무려!! 100명까지 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소개하려고 해요!

그만큼 많은 인원이 같이 할 수 있어요.

물론 혼자서도 할 수 있어요!

 

바로 지도 제작자들입니다 :)

 

지도 제작자들 보드게임

 

1 ~ 100명, 8세 이상, 30 ~ 45분

 

저는 이번에 지도 제작자들 컬렉터스 히어로즈 확장판까지 같이 구매를 했어요.

기본판은 1만 원대, 확장판은 3만 원대로 판매 중이에요.

 

지도 제작사가 되어 사계절 동안 자신의 시트에 지도를 그리고, 
각 계절마다 여왕의 칙령에 따라 명성 점수를 얻는다.

겨울이 끝나고, 명성 점수를 가장 많이 얻은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한다!

 

  • 구성물

양면 지도 시트 100장, 연필 4개

습격 카드 4장, 계절 카드 4장

칙령 카드 4장, 탐험 카드 13장, 점수 카드 16장

기술 카드 8장 (기술 확장 설명 카드 1장),  습격 프로모 카드 4장 

양면 지도 시트, 연필
습격 카드, 계절 카드
칙령 카드, 탐험 카드, 점수 카드
기술 카드, 습격 프로모 카드

  • 게임 준비

1. 각 플레이어는 빈 지도 시트 1장을 가져가고 모두가 A, B면 중 어느 면을 사용할지 정한다.

* 연필 필요

2.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지도 시트 맨 위에 지도 제작자 이름, 칭호, 지도 이름을 적고 가문의 문장을 그린다.

3. 칙령 카드 4장을 테이블 가운데에 알파벳 순서대로 나열한다.

4. 점수 카드를 종류별로 섞은 후, 각각 더미를 만든다.

각 더미에서 맨 위 카다를 한 장씩 뽑아 잘 섞은 후, 칙령 카드 아래에 한 장씩 나열한다. 나머지 점수 카드는 상자에 넣어두기.

5. 계절 카드 4장을 봄, 여름, 가을, 겨울 순으로 정리하여 봄이 가장 위로 오도록 더미를 만든다.

6. 습격 카드 4장을 섞은 후, 뒷면이 보이도록 더미를 만들어 테이블 한쪽에 놓는다.

7. 탐험 카드를 잘 섞고, 뒷면이 보이도록 더미를 만든다. 습격 카드 더미에서 맨 위 카드를 한 장 뽑아 내용을 보지 않고 탐험 카드

더미에 섞는다. 탐험 카드 더미를 계절 카드 더미 옆에 놓는다.

 

게임 준비

  • 게임 진행

게임은 사계절에 걸쳐 진행한다.

각 계절은 여러 라운드로 나뉘어 있고, 각 라운드는 3단계의 순서대로 진행한다.

1. 탐험 단계 2. 그리기 단계 3. 확인 단계

 

1. 탐험 단계

탐험 카드 더미에서 맨 위 카드를 한 장 뽑아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테이블 가운데에 놓는다.

탐험 카드는 왼쪽 위 아이콘이 보이도록 덮어서 하나의 세로줄이 되도록 놓는다.

** 만약 폐허 카드가 나왔다면?? 탐험 카드 더미에서 새로운 카드를 한 장 더 뽑아 폐허 카드를 덮는다.

** 또 폐허 카드가 나왔다면??  탐험 카드 더미에서 새로운 카드를 한 장 더 뽑아 폐허 카드를 덮는다.

탐험 카드에서 폐허 카드가 나오면 바로 다른 카드 뽑기.

2. 그리기 단계

탐험 카드에 표시된 지역과 모양을 1개씩 선택한 후, 본인 지도의 가능한 위치에 그린다. 

** 지도에 그려져 있는 산과 황무지는 이미 채워진 칸으로 간주!! 폐허는 채워진 칸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 이미 채워진 칸을 덮을 수 없다.

** 선택한 모양이 지도의 테두리를 벗어날 수 없다.

** 이전에 그렸던 칸에 인접해서 그리지 않아도 된다.

** 선택한 모양을 원하는 만큼 반대로 그려도 되고 뒤집어서 그려도 된다.

** 어떤 모양을 선택해도 지도에 그릴 수 없다면 지도의 빈칸 한 곳을 골라 1x1 모양으로 그린다.

** 지도를 그린 뒤, 산에 상하좌우로 인접한 칸을 모두 채워 넣었다면, 동전을 1개 얻는다.

동전 트릭에서 동전을 1개 채우는 것으로 표시한다. 그 후 산에 그려진 동전에 사선을 그어 그 동전을 얻었다는 것을 표시한다.

** 탐험 카드 중 동전이 함께 표시된 모양이 있다. 동전이 표시된 모양을 그린다면 동전을 1개 얻는다.

 

변화무쌍한 대지 : 본인 지도에서 원하는 빈칸 한 곳을 골라 산을 제외하고 원하는 지역으로 그린다.

 

폐허 : 탐험 카드 더미에서 새로운 카드를 한 장 더 뽑아 폐허 카드를 덮는다. 

새로 뽑은 탐험 카드에 표시된 지역과 모양을 1개씩 선택한 후 반드시 폐허를 1칸 이상 포함하도록 지도에 그린다.

폐허를 포함해서 지도를 그릴 수 없다면, 지도의 원하는 빈칸 한 곳에 산을 제외하고 5개 지역 중 하나를 골라 그린다.

** 폐허 카드는 공개된 차례에만 유효. 

** 폐허 카드가 공개되지 않아도, 폐허 칸을 포함하여 그릴 수 있다.

 

습격 : 각 플레이어는 즉시 카드에 표시된 화살표 방향대로 자신의 지도를 옆 사람에게 넘겨준다.

각 플레이어는 습격 카드에 표시된 모양을 넘겨받은 지도에 그린 후, 몬스터 모양을 그린다. 

습격 카드에 표시된 모양을 그릴 수 없다면, 지도에서 원하는 빈칸 한 곳을 골라 몬스터 지역으로 채운다.

지도를 주인에게 돌려주고 습격 카드는 제거한다.

** 폐허 카드 다음 습격 카드가 나왔다면? 습격 카드를 먼저 처리하고, 새로운 카드를 한 장 더 뽑아 폐허 카드를 처리한다.

습격 카드 

3. 확인 단계

탐험 카드의 시간 합계가 계절의 길이 이상이라면 현재 계절 종료.

공개된 탐험 카드의 시간을 모두 더한다. (탐험 카드의 왼쪽 상단에 표시된 숫자)

(사진) 봄 : 8 탐험 카드 시간 : 9 봄 계절 종료

확인 단계

  • 계절 종료

각 계절이 끝날 때마다, 플레이어들은 여왕의 칙령에 따라 본인 지도를 평가받고 명성 점수를 얻는다.

 

1. 점수 계산

각 계절에는 2개의 칙령을 적용, 지도 시트의 맨 아래에 표시되어 있다.

봄에는 A와 B 칙령을 적용, 여름에는 B와 C 칙령을 적용.

ⓐ 본인 지도와 이번 계절의 칙령 2개를 비교해서, 각각 해당하는 만큼의 명성 점수를 얻는다.

ⓑ 본인이 얻은 동전 개수만큼 명성 점수를 얻는다.

ⓒ 본인 지도의 몬스터 지역과 상하좌우로 인접한 빈칸 하나당 명성 점수 1점을 잃는다.

* 빈칸 한 곳이 여러 몬스터 지역과 인접하더라도, 감점은 1점만!! 몬스터 지역과 대각선으로 놓인 칸은 NO!!

2. 다음 계절 준비

다음 계절 카드로 바꾸고, 공개된 탐험 카드를 포함하여 모든 탐험 카드를 다시 섞어 새로운 더미를 만든다.

습격 카드 더미에서 맨 위 카드를 뽑아 내용을 보지 않고 탐험 카드 더미에 섞는다.

* 이전에 섞어 넣은 습격 카드가 공개되지 않았더라도 새로운 습격 카드를 섞어 넣는다.

 

  • 게임 종료

겨울이 끝나면 게임 종료.

자신이 얻은 명성 점수를 모두 더하여 지도 시트의 오른쪽 아래 빈칸에 적는다. 명성 점수를 가장 많이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

동점이라면? 사계절 동안 몬스터 지역으로부터 얻은 감점이 더 적은 플레이어가 승리.

 

** 점수 카드 

'인접한 칸'이란? 면이 맞닿아 있는 칸. 꼭짓점으로 맞닿아 있는 칸(서로 대각선으로 놓인 칸)은 인접한 칸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같은 지역으로 연결된 칸들을 '그룹'이라고 한다. 한 칸짜리 지역도 하나의 그룹.

몬스터, 산, 황무지는 모두 채워진 칸으로 간주.

 

게임이 혼자서도 가능하다고 하여 혼자 해보았는데요.최소 3명은 있어야 재밌을 거 같아요.다음에는 지도 제작자들 확장판을 소개해드릴게요 :)

 

이상 내돈내산 지도 제작자들 보드게임 리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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