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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아이의 놀이

[내돈내산] 스파이폴 보드게임

by 사는 이야기 2023. 3.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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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돈내산] 스파이폴 보드게임

 

안녕하세요. 사는 이야기입니다.

 

아이가 어느 날 유튜브를 보더니 라이어 게임을 하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마침, 집에 비슷한 보드게임이 있어서 아이와 게임해 보았어요!

인원수가 적기도 하고 게임 규칙을 그대로 적용시켜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서 

임의로 간단하게 했지만! 아이가 좋아해서 보여드리려고 해요 :)

 

스파이폴 보드게임입니다!

 

스파이폴

 

스파이들에게는 비밀이 생명!

 

14세 이상 3~8명 15분

 

  • 구성물

스파이폴

카드 240장 (30종류 장소 카드 각 7장, 스파이카드 30장)

지퍼백 30개

게임 설명서 1부

 

  • 게임 설명 및 게임 목표

스파이폴은 짧은 몇  라운드에 진행되는 게임입니다.

매 라운드, 플레이어들은 공통의 장소에서 각각 특정 직업을 갖게 됩니다. 

단 1명의 플레이어는 직업 대신 스파이 카드를 받게 되는데,  

그는 플레이어들이 배정 받은 공통의 장소에 대해 알지 못하며, 

스파이를 맡은 플레이어의 목표는 플레이어들 간의 대화를 바탕으로 장소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물론, 스파이라는 것을 들켜서는 안 됩니다.

스파이는 자신의 정체를 들키지 않고 장소를 맞춰야 하며, 플레이어들은 스파이를 찾아내야 합니다.

 

  • 라운드 준비

스파이폴

1. 첫 라운드를 시작하기 전에 모든 카드를 장소별로 정리하여 덱으로 만들어 놓는다.

* 각 덱은 동일한 장소가 그려진 7장의 장소 카드와 1장의 스파이 카드로 구성되어야 한다.

2. 각 덱을 지퍼백에 담는다.

*장소가 보이지 않도록 스파이카드를 맨 위에 놓도록 한다.

 

  • 라운드 시작

1. 게임 시작 전 라운드를 정한다. 

*처음이라면 5라운드 추천.

2. 한 명이 딜러를 맡아 카드덱을 하나 고른 후,  스파이 카드를 포함하여 인원수 만큼 카드를 잘 섞고

자신을 포함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내용이 보이지 않도록 카드를 한장씩 나눠준다.

3. 남은 카드 역시 내용이 보이지 않도록 상자에 넣어둔다.

4. 각자 받은 카드를 확인하고 내용이 보이지 않도록 내려 놓는다.

 

  • 게임 진행

1. 딜러는 시계나 휴대폰의 스탑워치를 이용하여 시간을 잰다.

2. 딜러부터 플레이어 한 명을 골라 질문을 한다.

3. 질문은 현재의 장소와 가급적 관련이 있어야 한다.

4. 질문은 단 한 번만 가능하며, 추가 질문을 할 수 없다.

5. 질문을 받은 플레이어는 답변을 한 뒤, 다시 다른 플레이어에게 질문한다.

6. 단, 자신에게 바로 전에 질문했던 플레이어를 지목할 수 없다. 

 

  • 라운드 종료

다음 세 가지 상황 중 한 가지라도 일어나면 라운드는 바로 종료한다.

 

1. 8분 경과 

ⓐ 시간이 지나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다. 

단, 장소에 대해 발설하거나, 그 정보를 담고 있는 질문을 해서는 안 된다. 

고발 단계에 들어간다.

한 명이 다른 한 명을 스파이로 지목하고 나머지 플레이어들이 찬반 투표를 한다. 

이 라운드의 딜러부터 다른 한 명을 고발하며, 모두가 찬성한다면 (지목 당한 플레이어는 투표 불가능)

고발 당한 플레이어의 카드를 공개한다.

스파이가 맞다면, 나머지 플레이어들이 승리하며, 스파이가 아니라면 스파이가 승리.

ⓒ 딜러의 첫 번째 고발이 튜표에서 부결되면, 딜러의 왼쪽 사람이 한 명을 고발한다. 

 

2. 한 명이 매우 의심스러울 때

ⓐ 모든 플레이어는 한 라운드에 단 한 번 시간을 멈추고, 의심스러운 플레이어를 스파이를 고발하여 투표에 부칠수 있다. 

만약 만장일치의 찬성을 얻었다면, 라운드는 바로 끝나며, 스파이로 지목당한 플레이어는 즉시 카드를 공개한다.

스파이가 맞다면 나머지 플레이어가, 스파이가 아니라면 스파이가 승리.

ⓑ 만약 만장일치가 되지 않아 부결된다면, 다시 게임을 진행한다.

고발했던 플레이어는 이번 라운드에는 다시 고발할 수 없지만, 시간 종료 후에는 자기 차례에 고발을 할 수 있다.

 

3. 스파이 등장

ⓐ 스파이는 라운드 중 아무 때나 시간을 멈추고 자기의 스파이카드를 공개할 수 있다.

ⓑ 스파이는 설명서에 있는 장소를 살펴본 뒤, 현재 다른 플레이어들이 있는 장소를 말해야 한다.

장소를 맞추었다면 스파이가 승리하고, 아니면 나머지가 승리.

 

  • 점수

매 라은드 결과에 따라 아래와 같이 각자 점수를 기록한다.

 

1. 스파이의 승리

스파이 2점 : 라운드 종류 후 투표를 통해서 스파이가 발견되지 않으면, 스파이는 2점을 획득.

스파이 4점 : 다른 플레이어가 스파이로 몰려 라운드가 종료되면, 스파이는 4점을 획득.

스파이 4점 : 게임 중간에 장소를 알아내어 라운드를 종료했다면 스파이는 4점을 획득.

 

2. 일반 플레이어의 승리

모두 1점 : 스파이를 발견했다면 모두 1점씩 획득.

추가 1점 : 자기가 고발한 플레이어가 스파이가 맞았다면, 추가 1점(총 2점)을 획득.

 

  • 게임 종료

사전에 정한 일정한 수의 라운드 후에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게임에서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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