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아이의 놀이

[내돈내산] 패치워크 조각보 보드게임

by 사는 이야기 2023. 1. 11.
반응형

[내돈내산] 패치워크 조각보 보드게임 

 

안녕하세요. 사는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가장 최근에 구매한 보드게임을 보여드리려고 해요!

패치워크 조각보 보드게임입니다:)

 

조상들의 솜씨를 이어받아 생활의 지혜와 예술성을 두루 갖춘 조각보를 만들어 보세요!
자투리 천 조각을 세심하게 골라 이어 붙이고, 전통 매듭을 달아주세요.

천 조각을 가장 능숙하게 이어 붙인 사람이 승리합니다!

*패치워크: 조각보는 패치워크 전통문화(Folklore)의 대한민국 에디션입니다.

8세 이상 2인 30분 

패치워크 조각보

  • 게임 구성물

양면 시간 판 1개 

조각보 판 2개

위치 토큰 1개 

시간 토큰 2개

전통 자수 타입 5개

천 조각 타일 33개

보너스 타일 1개

매듭 타일 ( 1개 타일 32개, 5개 타일 12개, 10개 타일 5개, 20개 타일 1개)

패치워크 조각보

  • 임 준비

1. 각자 조각보 판 1개, 시간 토큰 1개, 매듭 5개를 가져온다.

나머지 매듭은 모두의 손이 잘 닿는 위치에 따로 모아둔다. 이곳을 공급처라고 부른다.

2. 시간 판을 테이블 가운데 놓는다.

3. 가장 최근에 바느질한 사람이 시작 플레이어가 된다. 

시작 플레이어의 시간 토큰이 위에 오도록 모든 시간 토큰을 시간 판의 시작 칸에 놓는다.

4. 전통 자수를 제외한 모든 천 조각을 시간 판 주변에 무작위로 둥글게 놓는다.

5. 가장 작은 조각(1x2 조각)과 시계 방향으로 그다음 조각 사이에 위치 토큰을 놓는다.

6. 보너스 타일을 한쪽에 놓는다.

7. 전통 자수 5개를 시간 판의 해당하는 곳에 각각 놓는다.

패치워크 조각보

  • 게임 진행

패치워크 조각보는 각자 돌아가면서 차례를 진행하지 않으며, 항상 시간 토큰이 뒤에 있는 사람이 자기 차례를 진행한다.

상대에게 차례를 넘겨주기 전에 여러 번 연속해서 차례를 진행할 수 있다.

만약 시간 토큰 2개가 같은 칸에 있다면, 그중 위에 놓인(나중에 도착한) 시간 토큰의 주인이 차례를 진행한다.

패치워크 조각보

노란색 플레이어의 차례.

만약 이 플레이어가 자기 시간 토큰을 3칸 이하로 전진한다면, 자기 차례를 한 번 더 진행하게 된다.

 

본인 차례가 되면, 다음 행동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1. 전진하고 매듭 받기

2. 천 조각 가져와 놓기

 

㉠ 전진하고 매듭 받기

시간 판 위의 자기 시간 토큰을 상대 시간 토큰의 바로 앞까지 움직인다.

이렇게 움직인 1칸당 매듭 1개를 받는다.

패치워크 조각보

노란색 플레이어는 '전진하고 매듭 받기' 행동을 사용해서 자기 시간 토큰을 빨간색 플레이어의 시간 토큰 바로 앞칸까지 전진한다.

총 4칸을 움직였으므로, 매듭 4개를 받는다.

 

㉡천 조각 가져와 놓기

이 행동은 다음과 같이 5단계로 나뉘며, 반드시 순서대로 진행해야 한다.

1. 천 조각 고르기

현재 위치 토큰으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3칸 이내에 있는 천 조각 중 하나를 고른다.

패치워크 조각보

2. 위치 토큰 움직이기

선택한 천 조각이 있는 곳으로 위치 토큰을 움직인다.

패치워크 조각보

3. 비용 지불하기

고른 천 조각의 매듭 비용을 지불하고 가져온다.

(비용이 부족하다면, 다른 천 조각을 골라한다. 가져올 수 있는 천 조각이 없다면, 반드시 ㉠행동을 해야 한다.)

패치워크 조각보

천 조각에 붙어 있는 댕기에 나타난 매듭 기호의 수자는 해당 천 조각을 가져오기 위한 매듭 비용.

패치워크 조각보

4. 조각보 판에 천 조각 놓기

가져온 천 조각을 자기 조각보 판에 놓는다.

천 조각은 원하는 방향으로 회전시키거나 앞뒤로 뒤집어 놓을 수 있으며, 이전에 놓은 천 조각과 인접하지 않아도 된다.

단, 이미 놓았던 천 조각을 덮도록 놓을 수 없다.

패치워크 조각보

5. 시간 토큰 움직이기

댕기에 나타난 모래시계 기호의 숫자만큼 시간 판의 자기 시간 토큰을 전진한다.

만약 자기 시간 토큰이 상대 시간 토큰이 있는 칸에 도착한다면, 상대 시간 토큰 위에 자기 시간 토큰을 올려놓는다.

패치워크 조각보

  • 시간판

시간 판의 몇몇 칸에는 특수한 표시가 되어 있으며, 그 칸을 지나칠 때마다 다음 효과를 처리한다.

 

1. 전통자수 

전통자수를 가져와 즉시 자기 조각보 판에 놓는다. 

이 전통 자수는 조각보 판의 1x1 칸을 채우는 유일한 수단.

패치워크 조각보

2. 매듭 수입

자기 조각보 판에 그려진 매듭 수를 모두 더하여, 그 수만큼 공급처에서 매듭을 가져온다.

(댕기에 그려진 매듭은 세지 않는다.)

패치워크 조각보

*조각보 판에 그려진 매듭이 총 3개이므로, 매듭 수입을 받을 때 매듭 3개를 가져온다.

 

  • 보너스 타일

자기 조각보 판에서 7x7 크기의 정사각형을 먼저 채운 사람은 보너스 타일을 가져간다.

점수를 계산할 때 7점으로 계산한다.

패치워크 조각보

  • 게임 종료

시간 토큰 2개가 모두 시간 판의 마지막 칸에 도착하면 게임을 종료한다.

시간 토큰이 마지막 칸에 도착하고 더 움직여야 하는 상황이어도, 마지막 칸에 멈추고 더는 움직이지 않는다.

만약 '전진하고 매듭 받기'를 선택해서 마지막 칸에 도착했다면, 마지막 칸까지 움직인 수만큼만 매듭을 받는다.

 

  • 점수 계산

가지고 있는 매듭을 모두 더하여 그 합계만큼 점수를 얻는다.

보너스 타일을 가지고 있다면 7점을 추가한다. 

마지막으로, 자기 조각보 판의 빈칸 1개당 -2점을 받는다.

총점이 더 높은 사람이 승리한다.

동점이라면, 시간 판의 마지막 칸에 먼저 도착한 사람이 승리한다.

 

 

아직 아이와 안 해보았으나 아이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거 같아요!

8세 이상이지만 7세 아이들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

 

이상 내돈내산 패치워크 조각보 리뷰였습니다.

 

 

 

반응형

댓글